본문 바로가기
헬스, 다이어트

피부 타입 별로 정리한 '피부 좋아지는 방법'

by 성장템 2024. 5. 7.
반응형

 

 

 

깨끗한 피부의 가치

아침에 거울을 보면 종종 발견되는 기미, 잡티, 블랙헤드, 여드름 또는 커다란 모공을 보면 어떤 기분이 드시나요?

당연히 기분이 좋지 않으실 겁니다.

 

피부는 유전적 요인, 식습관, 생활습관, 피부질환 등에 따라 그 상태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여드름은 남성 호르몬의 분비 증가로 인해 유발되는 호르몬 질환이듯이 말입니다.

 

오늘 칼럼에서는 이런 피부의 트러블을 방지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만드는 팁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팁들 뿐만 아니라 건성, 지성, 복합성 피부에 따른 팁도 세분화하여 정리해 드리니, 각자에 맞는 방법을 참고해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피부좋아지는법
피부좋아지는법

 

 

일반적인 팁

 

아름다운 피부는 건강한 피부입니다.

 

왜냐하면 피부의 상태는 그사람의 건강상태를 고스란히 반영해 드러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좋은 피부를 원한다면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는 게 정답입니다.

 

다음은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일반적인 팁입니다.

 

수면

잠자는 동안 우리의 신체는 모든 종류의 휴식과 청소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아름다운 피부를 위해서는 수면이 최우선입니다.

 

특히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는 세포를 재생하고 피부를 탱탱하게 만드는 성장 호르몬이 많이 방출됩니다.

 

그러므로 피부가 재생될 수 있도록 매일 최소 7~8시간의 수면을 취하셔야 합니다.

 

 

운동

운동은 필수입니다. 운동은 혈류와 체내 산소 흡수를 증가시켜 세포 재생을 촉진합니다.

 

격렬한 운동이 아니더라도 산책도 충분히 좋습니다. 깨끗한 피부를 위해 반드시 몸을 규칙적으로 움직여 주셔야 합니다.

 

 

술, 담배를 멀리

알코올은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과도한 알코올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수분을 빼앗긴 피부에서는 피지선이 과하게 자극되고 모공 또한 막히게 됩니다.

 

담배의 니코틴은 혈관을 좁혀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술과 담배는 이러한 이유로 인해 피부가 더 빨리 노화시킵니다.

 

 

깨끗한 식사

트랜스 지방, 탄수화물, 액상과당이 많이 함유된 식단은 피부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비타민이 풍부하고, 자연식으로 구성되어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합니다.

단백질과 아연을 함유한 식품도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견과류나 등 푸른 생선에서 발견되는 오메가 3 등의 건강한 지방도 섭취해야 합니다.

 

 

수분섭취

우리의 몸은 원활한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를 위해 충분한 수분 공급이 필요합니다.

 

생수나 허브차, 녹차등을 틈틈이 조금씩 마셔주는 게 좋습니다.

 

간혹 커피에도 물이 들어있으니 커피를 많이 마시면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커피는 커피일 뿐, 물이 아닙니다. 오히려 커피는 이뇨작용을 촉진해 몸의 수분을 배출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스킨 케어

피부 노화의 80% 이상은 광노화가 원인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자외선 차단은 피부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자외선 차단제를 수시로 얼굴과 목 등 햇빛에 노출되는 부위에 도포해주어야 합니다.

 

아름다운 피부를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습관과 균형 잡힌 식습관 외에도 적절한 스킨케어도 필수입니다.

 

아침저녁으로 세안을 한 후 자기 체질에 맞는 제품으로 피부를 관리해야 합니다.

피부 관리에 있어서는 제품의 성분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안 좋은 피부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피부좋아지는법

 

 

 

피부 타입별 피부 좋아지는 방법


일반 피부(중성 피부)

중성 피부는 일반적으로 큰 문제가 생기지 않아 비교적 관리하기 쉽습니다.

 

중성피부의 트러블은 보통 호르몬 변동이나 잘못된 관리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순한 클렌징 제품과 보습 크림을 사용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건성 피부

건성 피부는 피지가 너무 적게 생성되어 피부 보호 기능이 약한 편입니다.

 

이로 인해 주름 및 염증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가벼운 벗겨짐, 당김, 가려움증도 건성 피부의 흔한 증상입니다.

 

이미 약해진 피부 보호막을 더 이상 자극하지 않기 위해 강도가 강한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알코올,  라벤더, 레몬, 민트와 같은 향이 나는 성분을 피하세요. 이러한 성분들은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고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세안 시 중성(pH 5.9~5.5)의  순한 클렌징 제품을 사용하고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씻어냅니다.

 

건성 피부는 너무 뜨거운 물로 세수하면 안 됩니다. 이는 샤워에도 적용됩니다. 또한 샤워와 장시간의 목욕도 피해야 합니다.


세안이 끝난 뒤에는 항염증 및 보습 성분이 함유된  순한 토너를 바르는 것도 좋습니다.


세안 후 피부에 즉시 수분을 보충해야 합니다. 유분과 수분이 풍부한 크림이 적합합니다. 피부에 더 많은 유분이 필요하고 각질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유중수형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차가워진 공기로 인해 건성 피부는 강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이맘때에는 보습 크림을 자주 사용하여 피부 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수분 공급 마스크팩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마스크팩에는 자극적인 물질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하고 히알루론산, 젖산 또는 알로에 베라와 같은 보습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건성 피부는 보습이 핵심입니다.

 

 

 

지성 피부

지성 피부는 피지가 과잉생산되며 문제가 발생합니다.

 

모공이 막히고 이로 인해 피부 박테리아 군집이 형성되기 쉽습니다. 이는 염증을 유발하고 결국  블랙헤드와 여드름을 형성합니다.

 

특히 T존 (이마, 코, 턱) 은 얼굴의 나머지 부위보다 피지선이 더 많기 때문에 더 많은 트러블이 생기곤 합니다.

지성 피부는 다른 피부 유형에 비해 추위, 건조함과 같은 환경 영향에 덜 민감합니다. 하지만 잡티가 생기기 쉬우므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지성 피부를 관리할 때는 피부를 너무 많이 탈지 하지 않아야 합니다. 과하게 기름을 많이 제거하면 천연 보호 산성막이 파괴되고 이로 인해 오히려 피지 생성이 자극됩니다.

 

세안 시에는  중성 또는 약산성인 클렌징 밀크나 끈적이지 않는 젤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성 피부 에도 수분은 꼭 필요하므로 때문에 자기 전에는 수중유 에멀션을 바르길 권장합니다.


추가적으로,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스크럽을 사용하여 죽은 피부 세포를 제거해 주면 지성 피부 관리에 참 좋습니다.

 

 

 

복합성 피부

복합성 피부란, 볼은 건성이고 T존은 지성인 피부입니다.

 

복합성 피부는 이처럼 다양한 피부 타입으로 구성되어 있어 관리가 다소 까다롭습니다.

 

부위마다 다른 특성을 가진 얼굴 피부의 모든 부분을 적절하게 관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음 팁을 통해 복합성 피부를 적절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복합성 피부 역시 세안이 최우선입니다. 아침, 저녁으로 순한 보습 클렌저를 사용하고 미온수로 씻어내세요.


알코올과 자극적인 향이 들어있지 않은 페이셜 토너를 바르세요.


워낙 많은 사람이 복합성 피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스킨케어 제품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복합성 피부를 위해 제작된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복합성 피부를 위해 특별히 고안된 크림이 많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건조한 부분에는 수분을 공급하면서 기름진 부분은 매트하게 만들어 주는 제품들입니다.

 

추가적으로, 복합성 피부의 경우 T존에 한해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페이셜 필링을 해주면 피지관리에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