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다이어트

무릎 보호대, 정말 제대로 알아보는 방법

by 성장템 2024. 4. 25.
반응형

건강한 무릎은 건강한 삶의 열쇠

무릎은 걷기, 달리기, 뛰기, 앉았다 일어서기 등 다양한 동작을 수행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관절입니다. 그런데 우리 주변에는  피트니스, 등산, 구기종목 등의 운동을 과도하게 하거나 잘못된 자세, 노화 등으로 부상을 입고 큰 통증을 경험하는 경우가 수두룩합니다.

 

우리가 무릎 건강을 반드시 유지해야 하는 이유는 건강한 무릎이 움직임을 위한 필수조건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몸과 뇌는 움직이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움직임이 멈춘다는 말은 곧 건강한 몸과 정신에 적신호가 들어왔다는 의미와도 같습니다.

 

무릎 부상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무릎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무릎보호대 활용을 고려합니다.

 

하지만 무릎보호대는 그 형태와 기능이 무척 다양합니다. 종류가 다양한 건 좋지만, 반대로 그만큼 제대로 된 제품을 구입하기 까다롭다는 게 큰 문제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 고가의 무릎보호대를 구입했었습니다. 하지만 몇 번 사용하지 못하고 폐기처분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운동하는데 거추장스럽기만 하고 정작 제대로 무릎을 보호해 준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무작정 무릎보호대를 착용했다가는 돈과 시간, 심지어 건강까지 잃는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무릎보호대의 종류, 선택 가이드를 명확하고 간결하게 알아보고 무릎 보호대의 현명한 활용 방법을 제시하겠습니다.

 

무릎보호대

 

 

 

무릎 보호대의 종류

 

무릎보호대는 크게 슬립온형, 스트랩형, 테이핑형, 경첩형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슬립온형 무릎보호대

무릎보호대

슬립온형은 무릎 보호대 중 가장 처음 나왔던 형태입니다.

 

압박을 통해 무릎의 통증 완화와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현재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보이는 형태는 압박형 무릎보호대이고,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없이 사용하는 타입입니다.

 
슬립온형 무릎보호대는 착용이 편리하고 신축성이 크므로 운동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활동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단점으로는 압박의 강도가 너무 약한 제품일 경우 운동을 하다보면 조금씩 흘러내리는 경우가 있어서 거슬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고강도의 운동을 한다면 결국에는 조금씩 흘러내리게 되므로 중간중간 다시 끌어올려줘야 한다는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스트랩형 무릎보호대

무릎보호대

 

착용이 간편하고 휴대도 편리하지만 사람들이 그렇게 많이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가벼워서 그런지 등산, 라이딩에 사용하면 좋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웨이트 트레이닝을 할 때도 이 스트랩형 무릎보호대를 활용하고 있으며 꽤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슬립온형 무릎보호대처럼 무릎 전체를 압박해준다는 안정감은 부족하지만 무릎관절의 주요 부위(연골 주변)를 지탱해 주는 정도의 기능을 기대한다면 충분히 좋은 아이템입니다.

 

사이즈도 작으므로 헬스장 라커에 보관하기 편하고 무엇보다 착용했을 때 거추장스럽다느 느낌 없이 아주 편안하게 운동할 수 있다는 특별한 장점이 있습니다.

 

무릎이 아직 건강하신 분이라면 스트랩형 무릎보호대로도 충분한 부상방지 효고를 기대하실 수 있을겁니다.

 

 

 

테이핑형 무릎보호대

무릎보호대

피트니스 유튜버나 프로 보디빌더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무릎보호대입니다. 왜냐하면 테이핑 형태라는 특성상 원하는 부위에 얼마든지 집중적으로 압박 및 고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슬립온 또는 스트랩형의 경우 다리가 많이 두꺼우신 분들은 착용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테이핑형 무릎보호대는 자신의 다리 두께에 맞추어서 착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테이핑형 무릎보호대는 활용도와 유연성이 훌륭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착용이 번거롭고 개인의 착용 능숙도에 따라 고정력의 편차가 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경첩형 무릎보호대

무릎보호대

 

경첩형 무릎보호대는 무릎 관절을 완전히 고정시켜 불안정성을 최소화하는 데 효과적인 무릎보호대 입니다.

 

애초에 경첩구조인 무릎관절과 동일하게 움직이도록 설계된 지지대가 무릎의 밸랜서를 잘 맞춰주므로 강력한 고정력을 자랑하고 무릎 탈구 등의 위험한 부상까지도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척 높은 안정성에 불구하고 착용이 불편하거나 운동할 때 활동을 제약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경첩형 무릎보호대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슬립온형 + 지지대형 무릎보호대

무릎보호대

 

슬립온형태로 압박감도 있으면서 무릎 양쪽에 지지대 역할을 해주는 단단한 물체가 들어있는 형태의 무릎보호대입니다.

 

슬립온형처럼 착용이 편하지만 찍찍이(벨크로)로 다시 한번 고정을 시켜주므로 슬립온형처럼 자주 흘러내릴 가능성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무릎 양쪽에 단단하게 무릎을 고정해 주는 지지대가 있으므로 무릎의 안정성이 슬립온형에 비해 높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단단한 지지대로 인해 운동 시 움직임의 불편함이 다소 느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는 점은 꼭 기억하셔야 하겠습니다.

 

 

 

 

 

무릎보호대 선택 가이드

무릎보호대는 나에게 딱 맞는 제품을 찾아봐야 합니다. 특히 자기가 어떤 활동을 하는지, 현재 무릎 상태는 어떤지를 꼼꼼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활동 유형에 따른 무릎보호대 추천

1. 러닝, 축구, 농구 등 무릎에 강한 부담이 가해지는 운동 : 슬립온+지지대형 또는 경첩형 추천

 

2. 필라테스, 요가 등 가벼운 운동 : 슬립온형 또는 스트랩형 추천

 

3. 가벼운 하체운동(웨이트 트레이닝) : 슬립온형 또는 스트랩형 추천

 

4. 고강도 하체 운동(웨이트 트레이닝) : 테이핑형 추천

 

 

 

무릎 상태에 따른 무릎보호대 추천

1. 부상 방지 : 슬립온형 또는 스트랩형 추천

 

2. 통증 완화 : 슬립온형 또는 테이핑형

 

3. 무릎 불안정 : 경첩형

 

4. 만성 무릎질환 :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 후 선택

 

 

 

 

 

무릎보호대의 현명한 활용 방안

무릎보호대는 근본적인 치료가 아닙니다. 따라서 통증이 있거나 그 통증이 오랫동안 지속될 시 전문의와의 상담은 필수입니다.

 

무릎 건강 유지 및 통증 완화를 위해 무릎보호대 선택은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 드린 가이드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무릎보호대를 찾아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무릎이 건강하신 분이라도 운동을 즐겨하신다면 무릎 부상을 방지를 위해 무릎보호대 사용을 강력히 권합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부터 지키는 게 최선입니다.

반응형